본문 바로가기
6. 일반적인

티스토리 광고 새로운 광고수익 카카오 애드핏 A to Z

by Tandtcho 2020. 11. 1.
728x90
SMALL

티스토리에서 지원하는 광고 플렛홈을 안내합니다.

티스토리 메뉴에서 아래와 같은 쉬운 세팅으로 기종의 광고를 삽입할수 있습니다.

새로운 광고를 통한 블러그운영에 도움이되길 기원합니다.

티스토리 메뉴에 있는 자료를 한번에 올렸으니 확인하시고 블러그에 활용하세요,

본 자료는 애드핏 자료를 정리한것입니다. 

[수익 사용법] 애드핏 연동하기

수익 창출을 위해 애드핏(kakaoAdFit)을 연동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메뉴 접근

블로그 관리 > '수익'의 광고 플랫폼 중 'kakaoAdFit'

 

연동 방법

  1. '연동하기' 버튼을 클릭해 연동 안내 및 프로세스를 확인합니다.
  2. '카카오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 애드핏에 로그인합니다.
  3. '애드핏 회원 가입' 창에서 '약관 동의 > 계정 확인 > 정보 입력'을 거쳐 가입완료 후 '티스토리로 이동'을 클릭합니다.
  4. 연동이 완료되고, 심사 진행 상태를 확인합니다.

참고 

  • 애드핏 연동은 '카카오계정으로 전환한 티스토리 계정'의 블로그에서만 가능합니다.
  • 티스토리와 동일한 카카오계정으로만 애드핏 이용이 가능합니다.
  • 이미 애드핏 계정이 있으시면 회원가입 단계는 생략됩니다.
  • 애드핏 계정이 규제되거나 블로그가 애드핏 매체로서 부적합할 경우 연동이 해제될 수 있습니다.(재연동 불가능)

Q&A

Q. 티스토리 계정과 애드핏의 카카오계정이 달라 연동이 안 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티스토리와 애드핏은 동일해야 하고, 애드핏은 1인 1계정 정책에 따라 다른 계정으로는 연동이 안됩니다. 기존에 사용 중인 애드핏 계정을 탈퇴하신 후 티스토리에서 애드핏을 연동하시면, 새로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단, 탈퇴 전 해당 애드핏 계정의 수익 및 잔고를 확인해 주시고, 다른 서비스를 이용에 영향이 없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Q. 개인 도메인으로 이미 애드핏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에서 연동을 하니 "심사 반려"되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애드핏 정책상 동일한 콘텐츠의 사이트는 1개의 매체 고유값으로만 애드핏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개인 도메인,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을 중복으로 애드핏의 매체로서 관리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과거에 개인 도메인으로 이미 승인을 받았는데 이번에 수익 메뉴에서 애드핏을 연동하시는 분들을 위해 기본 도메인의 애드핏 매체 심사를 한시적으로 중복 승인합니다. 11월 8일 전까지 개인 도메인으로 심사 승인을 받아 사용하셨던 분들은 애드핏에 연동하기 절차를 거쳐 연동해 주시면 승인하겠습니다.

대신, 애드핏 홈페이지의 매체 목록에서 개인 도메인을 삭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매체를 삭제하더라도, 티스토리에서 연동 후 설정한 광고는 기본 도메인 및 개인 도메인 모두에 노출되고, 수익도 발생되며 통계 확인도 가능합니다. 기능적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11월 8일까지 매체 삭제가 되지 않을 경우, 11월 9일부터 개인 도메인의 애드핏 관리 기능은 삭제됩니다. 해당 매체(개인 도메인)에서는 광고 단위 생성이 불가능하고, 기존에 발급했던 광고도 동작하지 않게됩니다.

11월 9일 이후에 개인 도메인으로 승인받은 블로그가 티스토리 수익 메뉴에서 연동할 경우 "기본 도메인으로 심사 승인되고, 개인 도메인의 기존 승인 및 애드핏 매체 관리 기능은 정지"됩니다. 그럼에도 앞서 밝혔듯 개인 도메인/기본 도메인 모두 광고를 설정하고 수익을 올리는 데는 영향이 없습니다. 

Q. 애드핏 사업자 계정은 연동할 수 없나요?
아쉽게도 현재는 개인 계정으로만 연동이 가능합니다. 이후 개편 과정에서 애드핏 사업자 계정도 애드핏을 연동할 수 있도록 적용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계획이 나오는 대로 공지를 통해 안내하겠습니다. 불편하시더라도 조금만 양해 부탁드립니다.

Q. 해외 거주 중인데 애드핏 가입을 위해서는 본인 인증이 돼야 한다고 합니다. 한국의 핸드폰 번호가 없는데 다른 방법이 있나요? 
애드핏 본인 인증에 관한 내용은 애드핏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하시면 더 정확하고 자세한 답변이 가능합니다.

[수익 사용법] 애드핏 회원가입하기

애드핏을 연동하기 위해서는 kakaoAdFit의 계정이 필요합니다.

몇 단계의 프로세스만 거치면 어렵지 않게 회원가입 및 연동을 마칠 수 있으니 설명을 잘 읽어주세요.

kakaoAdFit 회원가입 

  1. '카카오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새창으로 열린 '애드핏 회원가입'에서 약관을 확인하시고 동의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3. 가입하려는 계정 정보를 확인하시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4. 휴대폰 번호와 이메일 주소 인증(필수)을 모두 마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5. 회원가입이 완료됐다면, '티스토리 관리로 이동'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6. 회원가입과 동시에 애드핏 연동까지 모두 완료됩니다. 연동이 완료됐다면 '심사 중'으로 표시됩니다.

참고

  • 애드핏 회원가입은 '티스토리로 계정과 동일한 카카오계정'으로 가입이 진행됩니다.
  • 본인 인증이 안된 카카오계정은 가입 전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친 후 애드핏 회원 가입 단계로 이동합니다.
  • 해외 거주자의 인증 방식은 애드핏 고객센터를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애드핏은 '1인 1계정'을 원칙으로 합니다. 본인 명의의 다른 카카오계정으로 애드핏에 이미 가입돼 있다면, 다른 아이디로는 회원 가입이 불가능하고, 티스토리에서의 연동도 어렵습니다. 
  •  

[수익 사용법] 애드핏 매체 심사

티스토리에서 애드핏을 연동해 광고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블로그가 매체 심사를 통해 "심사 승인"이 돼야 합니다.

매체 심사란 광고 플랫폼인 카카오 애드핏에서 연동하려는 블로그가 광고를 노출 설정하기에 적절한지 살펴 보는 과정입니다.

티스토리에 애드핏을 연동 완료하면 자동으로 심사가 진행되고, 1~2일 후 심사 결과도 티스토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사 중

심사 대기 혹은 심사를 진행 중인 상태를 말하며, 티스토리에서 애드핏 회원가입 후 연동할 경우 모두 '심사 중'으로 표시됩니다. 

심사 승인

블로그 및 콘텐츠가 광고를 노출하기에 적합하다는 뜻이며, 애드핏 관리에서 광고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심사 보류

블로그에 광고를 노출하기 위해서는 일부 수정이 필요한 상태를 말합니다. 콘텐츠가 부족하거나, 일부 저작권을 침해하는 콘텐츠가 있는 등 바로 광고를 노출하기는 어렵다는 뜻입니다. 심사가 보류될 경우 자세한 사유를 함께 안내합니다. 안내된 내용을 수정하신 후 "재요청"하시면 바로 재심사가 진행됩니다.

심사 반려

블로그에 광고를 노출하기에 부적합하다는 뜻이며, 사유를 함께 안내합니다. 심사가 반려될 경우 재심사가 불가능합니다. 

심사 관련 문의

kakaoAdFit 고객센터 문의하기

 

고객센터

카카오 고객센터를 통해 각 서비스 도움말을 확인해보세요.

cs.kakao.com

kakaoAdFit 고객센터 도움말

 

고객센터

카카오 고객센터를 통해 각 서비스 도움말을 확인해보세요.

cs.kakao.com

[수익 사용법] 애드핏 광고 설정하기

티스토리에서 애드핏 연동을 마치고 심사 승인까지 완료됐다면, 이제 광고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예전 플러그인의 방식과 달리 on/off 스위치 클릭만으로 광고를 바로 노출해 보세요.

 

 

애드핏 광고 설정 위치

  • 본문 상단
  • 본문 중간(에디터)
  • 본문 하단
  • 사이드바
  • 목록 상단
  • 목록 하단

광고 설정하기

  1. 노출을 원하는 광고 위치의 맨 오른쪽 스위치를 'on'으로 클릭합니다. (왼쪽 광고 위치가 노란색으로 바뀌며 활성화 됩니다.)
  2. (선택) 미리보기를 클릭해 어떤 모습으로 광고가 노출되는지 살펴보세요.
  3.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합니다. 변경사항을 저장하지 않으면 실제 블로그에 광고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광고 사이즈 변경하기

  1. 설정한 광고 크기를 수정하고 싶을 때는 'ON'으로 설정한 광고 위치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수정' 버튼이 나옵니다.
  2.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사이즈 변경 창'이 뜨는데, 그곳에서 원하는 크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3. 참고로, 광고 사이즈를 수정하고, 변경사항을 저장하더라도, 실제 블로그에 적용되는 데는 몇 초~최대 6분 가량 소요됩니다. 

참고

  • 광고를 설정하더라도, 해당 위치에 실제 광고가 일시적으로 노출되지 않고 대체 이미지로 나올 수 있습니다. 
  • 사이드바 광고는 사이드바를 지원하는 스킨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사이드바 최상단으로 설정됩니다. 원하시면 '꾸미기 > 사이드바'에서 모듈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 목록 상/하단 광고는 목록 치환자가 있는 스킨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 스킨 > 티스토리 제공'에서 제공하는 스킨에서는 별도 치환자 추가 없이 바로 설정 가능합니다.
  • 본문 중간(에디터) 광고는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1개만 설정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이후 개수를 점차 확대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니 참고해 주세요.
  • 광고 종류나 사이즈는 의견 수렴을 거쳐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현재 광고 상품을 추가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 있고, 광고 사이즈 또한 스킨이나 디바이스의 영향을 고려해 검토 중입니다. 조금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  

[수익 사용법] 애드핏 본문 중간 광고(에디터) 설정하기

이제 애드핏에서도 본문 중간 광고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대신 몇 가지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1. 블로그 관리 > 수익에서 '애드핏을 연동'해, '심사 승인'돼야 합니다. 
  2. 애드핏 관리 메뉴의 '광고 설정'에서 본문 중간 광고(에디터)를 'ON' 상태로 설정해야 합니다. 

에디터에서 광고 추가하기

이렇게 애드핏 관리에서 설정했다면, 에디터에서 글 작성 시 광고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1. 원하는 위치에 커서를 옮기고, 에디터 우측 더보기(...) 버튼을 클릭해 '광고'를 클릭합니다. 
  2. 본문 중간에 노출할 광고 사이즈를 확인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3. 추가된 광고를 확인하세요. 
  4. (참고) 추가된 광고는 삭제 및 이동이 가능합니다.(첨부 이미지와 유사)

Q&A

Q. 본문 중간 광고는 설정하면 모든 글에 적용되나요?

- 아쉽게도 아닙니다. 본문 중간 광고는 직접 글마다 에디터에서 추가해야 합니다. 콘텐츠마다 적절한 중간 위치가 모두 다르고, 사용하는 분이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에디터에서 직접 넣는 것이 효과적이라 판단했습니다. 

 

Q. 본문 중간 광고는 왜 1개만 설정되나요? 

-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입니다. 각 광고 위치에 여러 건의 광고를 설정할 경우 다소 복잡한 동선이 추가됨을 확인했습니다. 처음 수익과 광고 설정을 기능을 선보일 때는 '편의성을 우선 고려'했습니다. 이후 충분한 의견 수렴 및 검토를 거쳐 '수익 효과를 높이면서도, 편리한 광고 설정'을 위해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Q. 본문 중간 광고는 애드핏만 지원하는 이유가 있나요? 

- 첫째, 애드센스는 '자동 광고'로서 본문 중간에 광고를 추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광고 위치 및 광고 단위는 구글과의 협업 과정에서 정해졌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광고 위치 및 광고 단위는 충분한 의견 수렴 및 검토를 거쳐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많은 제안과 의견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익 사용법] 애드핏 수익 통계 확인하기

애드핏 연동 후 광고를 설정했다면, '내 블로그에서 수익이 어떻게, 얼마나 나고 있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일/주/월 별 수익 추이 및 주요 통계 정보를 제공해 효율적인 광고 설정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수익 추이 그래프

 

  • 일별 21일간, 주별 15주, 월별 12개월의 수익 추이를 제공합니다.
  • 막대 그래프는 광고 노출 수, 노란색의 꺾은선 그래프는 발생한 수익을 나타냅니다.
  • 그래프 하단에는 광고 위치별, 디바이스별 세부 통계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 용어

  • 노출수 : 블로그 및 콘텐츠에 발생한 방문으로 광고가 노출된 횟수를 말합니다.
  • 클릭수 : 노출된 광고를 방문자가 클릭한 횟수를 말합니다. 애드핏에서는 무효 클릭을 심사 후 제외하므로 숫자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 eCPM : "Effective cost per 1000 impressions"의 약자로, 광고를 1000번 노출했을 때의 예상되는 수익을 말합니다.
  • 수익 : 애드핏에서의 "예상적립금"으로서 해당 블로그에서 발생한 수익입니다.
  • 잔고 : 애드핏에서의 "확정적립금"으로서 일정 기간동안 누적된 수익(예상적립금)이 월 1회 전환된 금액입니다. 잔고는 5만원 이상이 되면 현금으로 정산(지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 잔고(확정적립금)은 계정 단위로 제공합니다. 애드핏 계정으로 연동한 모든 블로그에서 발생한 확정적립금과 다른 매체(사이트)에서 발생한 확정적립금까지 모두 포함한 금액입니다. 

참고

  • 수익 관련 통계 정보(수익, 클릭수, eCPM 등)는 애드핏 자체 심사를 거쳐 조정될 수 있습니다.
  • 수익 통계에서 기간 전체 수익과 위치별 광고 단위의 합산 간에는 일시적으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잔고(확정적립금)은 애드핏 > 적립금에서 확인 및 지급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매월 20일 경에 수익(예상적립금)은 잔고(확정적립금)로 전환되며, 지급 신청한 은행으로 지급됩니다.
  • 잔고는 지급된 금액 만큼 차감 후 표시됩니다.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