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설치운영 사례(Installation operation case)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하여... 무선통신을 이용한 현장 모니터링

by Tandtcho 2022. 2. 3.
728x90
SMALL

2021년 1월 27일 기준으로 50인 이상의 현장에 대하여 사망사고와 같은 중대한 사건이 발생 시 관리감독자 이외에 대표자의 구속을 가능하게 하는 관련 법률입니다.

현장에 대한 관리 감독에 대한 전반적인 운영 및 안전사항을 점검하고 시행하는 것을 통칭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중대산업 재해란?

1명 이상의 사망 또는 동일한 사고로 인하여 6개월 이상 2명의 부상자가 있을 경우 그리고 동일한 업무에 대하여 급성중독 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직업의 질별자가 1년에 3명 이상 발생하는 경우를 말한다.

많은 생산라인에 사람의 업무를 기기가 지원하고 있지만 운영을 하는 사람의 경우 대부분 위험한 환경에 노출이 되어 모니터링에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는 현실이다.

중대재해 처벌법을 회사의 안전조직, 예산 구축 이외에도 안전성 확보 및 조치 의무를 지시하고, 조치하고, 확인하는 행위를 잘하고 있을 시 처벌 및 양형기준의 판단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을 이용한 현장 영상 제공 및 작성자의 업지 진행상황에 대한 관리감독을 가능하게 할 수 있으며 이 모든 지원은 LTE 라우터 및 USB 동글을 통한 데이터 통신을 지우너하고 있다.

관련 장비 안내.

현장 이동형 CCTV

퓨쳐텍 이동형 cctv

위 퓨쳐텍 장비의 경우 단말과 관제 간 통신은 LTE 통신을 지원하고 있으나 장비 간 보안을 암호화하는(국정원 cc인증이 된 : SSL-VPN)이 설치되어 국가 기관 사업에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엘지유플러스 산업용 직캠

엘지유플러스 산업용 직캠

이외에 이동형 영상 장비는 많은 현장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작업자 지원 및 모니터링 웨어러블 영상 및 음성지원 장비

엘지유플러스 IOT헬멧

iot헬멧 구성도
iot헬멧 관리 대쉬보드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