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 공부합시다

IoT (Internet Of Things)산업의 응용 분야의 파급효과

by Tandtcho 2020. 12. 30.
728x90
SMALL

iot의 기본 개념

A. IoT 산업의 응용 분야

사물인터넷 관련 기술개발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헬스케어, 스포츠 용품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물인터넷 기술력 기반의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다.

-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사물인터넷 기반 서비스가 이미 등장하였다.

헬스케어

- 2012년 스포츠 용품 제조사인 미국의 NIKE는 스마트 미디어기기와 연동되어 사용자의 운동 상황을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는 단말기(NIKE+FuelBand)를 출시하였다.

어플과 블루투스를 이용한 나이키핏

-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조사인 미국의 Fitbit은 NIKE+FuelBand의 기능에다 수면상태 및 음식섭취 정보까지 트래킹(tracking)할 수 있는 단말기(Fitbit Flex)를 출시하였다.

- 홍콩의 HapiLabs는 사용자가 음식물 섭취에 걸리는 시간 및 빈도를 알려주는 지능형 식기도구(HAPIfork)를 출시하였다.

HAPIfork 어플

B. IoT 산업의 파급효과

사물인터넷 기술은 사람이나 사물의 위치를 오차범위 1~2m 이내로 정확하고 단절됨이 없이 안정적으로 알려줌으로써 사용자의 생활공간을 스마트하게 변화시키면서 커다란 파급효과를 낳고 있다. 

실내 위치측정 기술이 발전되어 궁극적으로 실내 공간 구석구석에 대한 매우 정확한 위치를 측정할 수 있다면, 

단순히 스마트 미디어기기를 통해 위치기반 서비스를 이용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 실내의 다양한 사물을 제어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는 것이다.

- 사용자의 실내 위치를 정확하게 인지하여 실내의 각종 전자기기의 동작을 자동으로 제어하게 될 수 있을 것이다.

- 사용자가 자동차를 운전하고 혼잡한 주차장에 진입하면 진입로에 장착된 위치센서에 의해 빈 주차공간을 자동으로 주차를 하게 될 수 있을 것이다.

- 인터넷 쇼핑몰에서 물건을 주문하면 주문 즉시 드론이 사용자가 있는 위치로 배달해 주거나 쇼핑할 때 무거운 짐을 로봇이 대신 들고 따라다니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상 이러한 서비스들은 글로벌 주요 연구소에서 수년 전에 구현된 서비스로서 필요한 대부분의 기술은 개발된 것이다.

그러나 실험환경을 벗어나면 이 서비스들을 구현하기 위해 필용한 실내에서의 정확한 위치측정 인프라가 없어 아직 상용화 되지 못한 핵심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실내에서 고도의 정확도로 단절됨이 없이 안정적으로 위치측정이 가능해진다면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여러 가지 스마트한 서비스들이 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사물인터넷

Tag

산업용라우터, M2M, 엘지유플러스, LG유플러스, 엘지유플러스 lte라우터, 4차산업, 퓨쳐ICT, 아이피로드, 모바일오피스넷, 씨앤에스링크, 엑티브아이티, lg유플러스 엘지유플러스, 모바일에코, LTE라우터, 사물인터넷, NMS, 5g, 보안라우터, 모바일라우터, 액티브아이티,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