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급속충전소 주유소만큼 생긴다…“고속도로 등 이동거점 설치”
[중앙일보] 입력 2021.02.18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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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설치한 전기차 급속 충전소. 서울시 제공
정부가 올해 무공해차(전기·수소차) 30만 대를 보급하기 위해 보조금 체계를 개편하고 충전소 등 인프라를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18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122회 국정현안조정점검 회의에서 ‘2021년 무공해차 보급혁신방안’을 상정‧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무공해차 대중화와 수송부문 탄소중립을 가속화하기 위해 올해 안에 무공해차 30만 대를 누적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이를 위해 ①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전환 준비 ②공공‧민간 수요 창출 ③보조금 개편, ④충전편의 제고 등 4개 부문을 핵심과제로 선정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우선, 무공해차 성능 향상과 대중화를 위해 고성능·고효율 무공해차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 보조금 산정 시 전비 비중을 상향(50%→60%)하고, 상온 대비 저온 주행거리가 우수한 차량에 에너지 고효율 혜택(최대 50만원)을 부여한다. 아울러 대중적인 보급형 차량의 육성을 위해 가격 구간별로 보조금 지원기준을 차등화한다. 6000만 원 미만 차량은 보조금 전액을 지원하고, 6000~9000만 미만은 50% 지원, 9000만 원 이상은 지원 대상에서 배제한다.
충전 인프라도 대폭 확대한다. 환경부는 “주유소보다 더 편리한 전기차 급속충전 환경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빅데이터 분석으로 충전 수요가 높은 고속도로 휴게소, 주유소 등 이동거점에 급속 2800여기, 초급속 123기 이상을 설치한다. 이를 통해 누적 1만 2000기가 넘는 주유소 수준의 전기차 급속충전 환경을 조성하기로 했다.
수소차 충전소 역시 차량 대비 충전소가 부족한 수도권에 올해까지 50기 이상을집중 구축한다. 또, 그린벨트, 도시공원 등에도 충전소 설치가 가능하도록 입지규제를 개선하기로 했다.
무공해차 보급목표 신설…달성 못 하면 기여금 부과
현대차가 순차적으로 출시할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와 아이오닉6, 아이오닉7의 컨셉 이미지. 현대차 제공
자동차 제작‧판매사들이 더 많은 전기차‧수소차를 보급하도록 저공해차 보급목표를 상향하고, 무공해차 보급목표를 신설한다. 저공해차는 올해 18%에서 내년 20%, 무공해차는 올해 10%에서 내년 12%로 점차 비율을 높인다. 또,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보급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기업을 대상으로 기여금을 부과하는 등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 관련 법령을 개정할 계획이다.
공공부문의 무공해차 의무구매도 강화한다. 올해부터 행정‧공공기관의 신규 차량 중 80% 이상을 무공해차로 구매‧임차토록 하고 2023년부터는 그 비율을 100%까지 높인다. 민간기업이 무공해차로 전환할 경우, 구매보조금과 충전기반시설 설치 등을 우선으로 지원한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환경부는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2021년이 무공해차 대중화와 탄소중립 실현의 기반을 단단히 쌓는 한 해가 되도록 총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천권필 기자 feeling@joongang.co.kr
[출처: 중앙일보] 전기차 급속충전소 주유소만큼 생긴다…“고속도로 등 이동거점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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