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IoT 산업의 응용 분야
사물인터넷 관련 기술개발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헬스케어, 스포츠 용품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물인터넷 기술력 기반의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다.
-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사물인터넷 기반 서비스가 이미 등장하였다.
- 2012년 스포츠 용품 제조사인 미국의 NIKE는 스마트 미디어기기와 연동되어 사용자의 운동 상황을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는 단말기(NIKE+FuelBand)를 출시하였다.
-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조사인 미국의 Fitbit은 NIKE+FuelBand의 기능에다 수면상태 및 음식섭취 정보까지 트래킹(tracking)할 수 있는 단말기(Fitbit Flex)를 출시하였다.
- 홍콩의 HapiLabs는 사용자가 음식물 섭취에 걸리는 시간 및 빈도를 알려주는 지능형 식기도구(HAPIfork)를 출시하였다.
B. IoT 산업의 파급효과
사물인터넷 기술은 사람이나 사물의 위치를 오차범위 1~2m 이내로 정확하고 단절됨이 없이 안정적으로 알려줌으로써 사용자의 생활공간을 스마트하게 변화시키면서 커다란 파급효과를 낳고 있다.
실내 위치측정 기술이 발전되어 궁극적으로 실내 공간 구석구석에 대한 매우 정확한 위치를 측정할 수 있다면,
단순히 스마트 미디어기기를 통해 위치기반 서비스를 이용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 실내의 다양한 사물을 제어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는 것이다.
- 사용자의 실내 위치를 정확하게 인지하여 실내의 각종 전자기기의 동작을 자동으로 제어하게 될 수 있을 것이다.
- 사용자가 자동차를 운전하고 혼잡한 주차장에 진입하면 진입로에 장착된 위치센서에 의해 빈 주차공간을 자동으로 주차를 하게 될 수 있을 것이다.
- 인터넷 쇼핑몰에서 물건을 주문하면 주문 즉시 드론이 사용자가 있는 위치로 배달해 주거나 쇼핑할 때 무거운 짐을 로봇이 대신 들고 따라다니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상 이러한 서비스들은 글로벌 주요 연구소에서 수년 전에 구현된 서비스로서 필요한 대부분의 기술은 개발된 것이다.
그러나 실험환경을 벗어나면 이 서비스들을 구현하기 위해 필용한 실내에서의 정확한 위치측정 인프라가 없어 아직 상용화 되지 못한 핵심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실내에서 고도의 정확도로 단절됨이 없이 안정적으로 위치측정이 가능해진다면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여러 가지 스마트한 서비스들이 등장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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